
먼저 공식 유통사인 소니 스토어( http://store.sony.co.kr )에서 가져온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SCL은 하이파이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리뷰 기준을 통해 일관성을 추구합니다. 리뷰기준에 관한 사항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제품의 디테일 사진이 다량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보고 계시다면 데이터 사용량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부품연구원 차세대음향산업지원센터와 SCL의 측정장비 쉐어링 환경으로 측정되었습니다. ( http://sclibrary.net/notice/34275 )
Measurement by Audio Precision APx585 & B&K 4128C, DF Compensation, No smoothing
| 전체적인 소리의 느낌과 밸런스
전체적으로 XBA-H3는 저음이 좀 더 나오는 약한 V자형 느낌입니다. XBA-3와 조금 비슷하지만, 저음역의 양감이 풍성하고 고음역의 기울기가 비스듬하게 내려가는 느낌이기 때문에 쏘는 느낌이 덜합니다. 대역폭도 넓고 저음이 약간 더 나오지만 고음과의 밸런스도 괜찮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역동적이면서 탁 트인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H1, H2의 다소 한정된 대역폭에서 재생되는 소리와 다른 느낌입니다. 여러모로 XBA-3를 하이브리드로서 개선하려고 한 의도가 보입니다.
| 고음의 표현과 해상력
이 제품의 고음 표현력은 충실하게 나타납니다. H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초고음역을 재생함으로써 비로소 하이파이적인 넓은 대역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양적으로 저음역에 다소 비하면 적지만 넓은 대역폭에서 또렷하게 자기 역할을 해줌으로써 소리가 지나치게 어두워지지 않고 표현을 선명하게 맺어줍니다. 부드럽고 매끄러운 고음까지는 아니지만, 중역에 대비해 강조된 고음의 소리가 저음과 적당히 섞여 심하게 날카롭거나 건조하지 않습니다.
| 저음의 표현과 다이나믹스(Dynamics)
XBA-H3의 저음 표현은 저음이 강조된 다른 H시리즈와 같이 충분히 깊고 강하게 재생됩니다. 다른 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음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H3는 고음 재생력이 잘 나오기 때문에 너무 어두워 지거나 퍼지는 느낌이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약간 더 저음역으로 살짝 기울어진 채 밸런스가 이루어져 있는데, 탁한 느낌보다는 약간의 V형 표현으로 인해 역동적인 느낌입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서 이 저음의 너무 과하게 울리는 것으로 받아들 일 수 있을 듯 합니다.
소리 크기에 대한 표현력(다이나믹스)은 크고 힘찬 소리에서 작고 섬세한 소리의 표현을 나타냅니다.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저음이 조금더 많은 약한 V자형으로 넓은 대역폭과 나쁘지 않은 고음 표현 때문에, 전반적인 소리의 표현이 또렷한 편입니다, 하지만, 역시 저음과 고음이 다소 강조된 면이 있기 때문에, 음원에 따라 선형적인 소리가 선명하긴 하지만 섬세하고 투명한 느낌으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 임피던스 특성
Measurement by KLIPPEL
XBA-H3의 임피던스 그래프입니다. 1kHz를 기준으로 36옴 정도로 나타나며, 최저는 28옴 정도입니다. 소니 BA 이어폰 답게 고음역으로 갈수록 커다란 변화 커브를 보여줍니다. 임피던스 그래프의 주파수 대역 별 커브값이 크게 나오면 디바이스 기기의 출력 임피던스에 따라 소리의 밸런스가 크게 변하는데, XBA-H3는 다른 H1, H2 제품과 같이 출력 임피던스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H시리즈는 전부 출력 임피던스에 민감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출력 임피던스가 높은 앰프 및 디바이스에 연결할 경우 고음역의 밸런스가 변해 전체적인 소리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어폰의 소리를 그대로 듣기 위해서는 5옴 이하의 낮은 출력 임피던스를 가진 앰프나 디바이스에 연결하여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가 측정 자료
| 임펄스
| THD Ratio
| Level & Distortion
| Acquired Waveform


지금까지 소니(Sony) XBA-H3 하이브리드 이어폰 리뷰를 살펴보았습니다. 소니 하이브리드 이어폰의 최고 상위 제품이자, 하이브리드 이어폰을 대표하는 일종의 끝판왕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XBA-H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고충실도의 하이파이 이어폰 기준을 충족하는 대역폭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XBA-3에서 지적된 경질적인 고음역을 개선하려고한 의도가 나타나 있습니다. 다소 저음역으로 기울어진 기울기와 v형의 강조 때문에 다소 호불호는 갈리겠지만, 소니 하이브리드 이어폰의 최고 기종으로서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외부적인 부분을 좀 더 이야기 하자면, 일반적인 이어폰에 대비하여 크게 만들어져 있는 유닛으로 인해서 착용감이 낮아 진점, 그리고 하이브리드 개념으로 인해 가격대가 상승한점은 XBA-H3에게 있어서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EX1000처럼 그 고유한 개성과 함께 괜찮은 성능의 소니 이어폰을 즐기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분명한 매력포인트도 있다고 보이네요. 그리고 케이블의 형태나 이어가이드의 부족함에 있어서 하드웨어적인 개선점이 다소 필요한데, 이 부분은 착탈식이니만큼 다른 케이블 호환으로 커버가 가능한 부분이기도 한 것이 되려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별도로 성공적인 케이블 호환의 예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제품 가격: 36만원대
*아래의 별점은 제품 특징과 청감결과에 따른 필자의 대략적인 소감이지 절대적인 점수치가 아닙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넓은 대역폭, 괜찮은 성능, 그렇지만 커다란 유닛만큼이나 큰 가격
Gold Line
좋은리뷰 봤네요~! H3 청음할때는 못느꼈는데 저음의 양감이 많은편이군요! 개인적으로 F880 시리즈와 PHA-2 리뷰 보고싶습니다. 둘다 초기 품절되고 인기가 장난아니던데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