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고 기본적으로 SCL은 하이파이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리뷰 기준을 통해 일관성을 추구합니다. 리뷰기준에 관한 사항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제품의 디테일 사진이 다량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보고 계시다면 데이터 사용량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부품연구원 차세대음향산업지원센터와 SCL의 측정장비 쉐어링 환경으로 측정되었습니다. ( http://sclibrary.net/notice/34275 )
Measurement by Listen Inc. SoundCheck 13.0 & B&K 4128C, DF Compensation, no smoothing
| 전체적인 소리의 느낌과 밸런스
전체적으로 XBA-A3의 밸런스는 전작과 비슷하게 저음이 더 강하게 깔리는 V자 형태입니다. 소니의 상위 라인업에서 자주 나타나는 형태로 넓은 대역을 표현해 주면서도 저음과 고음의 박진감을 나타내주는 것 같습니다. 중립적이고 안정적인 느낌이라기 보다는 역동적인 느낌으로 밸런스가 잡힘니다.
| 고음의 표현과 해상력
이 제품의 고음 표현력은 강한 저음에 밀리지 않고 충분하게 표현됩니다. 다이나믹 유닛을 사용한 강력한 우퍼를 채용하고 있어서 저음에 밀릴 것을 우려했으나 선명하게 잘 살아납니다. 전작에서도 잘 살아난 편이었는데, 제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이번 제품의 느낌이 좀 더 자연스러운 것 같습니다. 날카로운 느낌이 아주 강하지 않으면서도 명확하게 존재감이 있네요.
| 저음의 표현과 다이나믹스(Dynamics)
XBA-A3의 저음 표현은 다이나믹 진동판을 하이브리드로 사용한 제품답게 아주 힘차고 강하게 나타납니다. 전체적으로 가장 양이 많기 때문에 전체적인 음색의 무게감을 만들어냅니다. 질적으로도 충분히 깊고 단단해서 퍼석퍼석하거나 둥글게 퍼지는 느낌은 거의 없습니다.
소리 크기에 대한 표현력(다이나믹스)은 크고 힘찬 소리에서 작고 섬세한 소리의 표현을 나타냅니다.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저음이 베이스로 깔린 가운데, 고음이 일부 올라오면서 균형을 잡아주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크고 힘찬 소리의 표현이나 역동적인 표현이 아주 선명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다만, 중립적인 표현이나 맑고 투명한 표현에서는 약간 두터운 느낌이 묻어납니다.
| 임피던스 특성
XBA-A3의 임피던스 그래프입니다. 500Hz를 기준으로 33옴 정도로 나타납니다.
+추가 측정 자료
| Raw
<No Smoothing>
| DF+FF
<1/3 oct Smoothing>
1/3 옥타브로 스무딩한 DF와 FF 보정을 한 결과입니다.
| THD Ratio
THD 결과는 상당히 낮은 편으로 큰 문제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소니(Sony) XBA-A3 하이브리드 이어폰 리뷰를 살펴보았습니다. H시리즈를 잇는 신형 하이브리드 이어폰으로 플래그래쉽인 Z시리즈 바로 아래 제품이자, 스댄다드 라인업의 최상위 제품답게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고급스러운 하드웨어 사양과 적당히 밸런스를 잡으면서도 역동감 있는 소리의 개성에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소니라는 확실한 브랜드와 그 개성적인 소리를 하이브리드 제품으로 즐기기엔 나쁘지 않은 제품 같습니다.
한편으로 제품의 묵직한 무게감을 잘 받혀 주기 위해서 굵은 고무 가이드가 붙은 케이블로 귓바퀴를 둘러주는 점은 이해가 가지만, 아무래도 귓바퀴의 사이즈나 형태에 따라서 불편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고급형 제품이기에 다소 가격의 부담이 있는 점이 거리감을 좀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품 가격: 33만원대
*아래의 별점은 제품 특징과 청감결과에 따른 필자의 대략적인 소감이지 절대적인 점수치가 아닙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H3에서 한단계 더 나가다, 다소 큰 유닛, 케이블의 형태의 호불호, 무게감
Gold 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