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576 추천 수 3 댓글 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Knowledge_testbasic.jpg




SCL은 기본적으로 Meaningful Review & Measured data를 지향하기에 음질평가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리뷰해 나가고 있습니다.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앞으로 꾸준히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지요. 그래서 이번 글은 그러한 음질평가의 기본적인 부분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기본적으로 음질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그 기준이 무엇인지를 최대한 간결하고 어렵지 않은 범위내에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음악은 저음부터 고음까지 균등하게 잘 들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것은 소리 변화 없이 크리에이터인 음악가와 레코딩 엔지니어가 최초로 생성한 것을 그 상태로 그대로 재현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녹음된 것을 그대로 재생해준다는 것은 크리에이터가 만들어낸 가장 좋은 상태의 소리를 다시 들려주는 것입니다.


s-r-1.jpg



원본이되는 소스를 얼마나 충실하게 구현해주는가? 이것이야 말로 가장 기본적인 음질 평가의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알아두어야할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장 출신한 원음을 구현하는 것을 뭐라고 할까요? 그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하이파이란 것입니다. 흔히 하이파이는 단순히 고가 오디오를 구축하는 것, 또는 막연히 좋은 소리를 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하이파이는 Hi-fi이고 이것은 high-fidelity- 즉 뛰어난 충실도- 다시 말해 원음을 그대로 재생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fr-g-1_karoan.jpg

<들어간 소리 그대로 나오려면 당연히 반응이 플랫해야겠지요?>


따라서 하이파이적인 제품이란 것은 순수하게 제작자가 만든 원본 소리를 그대로 재생해 주는 것입니다. 추가적인 변화는 2차적인 문제로 우수한 제품이란 원본을 그대로 재생해주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좋은 자동차라고 하면 '빠르고, 안전하고, 편안하고 등의 기본적인 좋은 자동차의 요건'을 만족한 후에 개성을 논하는 것 처럼 말입니다. 


SCL에서 음향장비를 측정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당연히 리뷰의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장치면서, 그 근원적인 부분을 살펴본다면 이렇게 기본적인 음질 평가의 요소를 얼마나 어떻게 달성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 profile
    [레벨:7]id: HIZAKIHIZAKI 2012.09.18 18:42
    추천~
  • profile
    [레벨:2]id: ADANADAN 2012.09.19 20:54
    좋은 글이네요 ㅎ
  • ?
    [레벨:4]heo 2012.09.22 20:34
    저기 하이파이 플랫 그래프는 어떤 리시버인지 알 수 있을까요? ㅎㅎ
  • profile
    [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2012.09.22 20:52
    저 그래프는 상당히 예전에 측정한 그래프인데, 아마 ER4일겁니다. 저도 파일명을 그냥 플랫으로 적어놨네요.;;
  • ?
    [레벨:4]heo 2012.09.22 22:02
    예전에 측정한 것이면 er4 같군요
  • ?
    [레벨:0]돌돌이 2015.02.20 22:06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레벨:4]bluehearts 2015.04.07 12:14
    not hi fi 로 측정된 리시버가 더 궁금하네요 ㅎㅎ 형태가 마치 산맥 같습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