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624 추천 수 1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Knowledge_picture-basicamp.jpg


--------
 1. 앰프
--------

- 리시버(reciever)
 가장 기본적인 앰프입니다. 스피커만 있으면 방송을 듣거나 턴테이블이나 시디플레이어를 연결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튜너가 붙어있는 형태의 앰프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음악을 받아낼 모든 준비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오디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간단한 형태의 리시버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재는 포터블 시스템 혹은 PC 시스템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더 많지 않을까 합니다. 포터블 DAP(Digital Audio Player)의 경우 별도의 리시버마저 필요없기 때문에, 직결되는 이이폰이나 헤드폰을 리시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원래 의미는 아니지만 상당히 많이 사용되어서 이제는 그다지 어색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 인티그리에티드 앰프
 흔히 인티 앰프 또는 프리메인 앰프라고 합니다. 리시버는 튜너+인티 앰프부로 구성된 것입니다. 여기서 한 부분이 전문화 된 것으로 리시버 보다는 고급형입니다. 보통 튜너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디플레이어-인티 앰프-스피커의 구성이 가장 심플한 패키지로 사용되곤 합니다. 

-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는 프리앰프와 파워 앰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둘로 나뉘었다고 해서 분리형이라도고 합니다. 당연히? 인티 앰프보다는 고급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프리앰프는 컨트롤 앰프라고도 하고 음(소리의 크기, 고중저음)을 조절하는 기기이고,
 *파워앰프는 간단히 파워라고도 하며 출력을 받아 소리를 증폭하는 기능을 가진 기기 입니다.

- 모노럴 파워앰프
 스테레오는 2개의 채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각의 채널을 독립적으로 하나씩 만든 모노(MONO)파워 2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한 덩어리인 파워보다는 고급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 전원부 분리형 프리 앰프
 전원부에 전기가 들어오면 미세한 전기 잡음이 생겨 앰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별로의 케이스에 전원트랜스를 넣어 분리형으로 만든 것입니다. 분리형으로 만들면서 더 충실한 트랜스(전원부)를 쓰게 되기에 성능이 좋아집니다.

- 전원부 분리형 파워 앰프
 역시 같은 이유로 전원부를 독립한 제품입니다. 보통 모노럴 파워앰프에 이러한 형식이 많이 채택됩니다. 

 
매킨토시 20W-II : 12AX7 초단관, 6J5 1조, 출력관 6V6G 1조의 모노 파워앰프. 최대출력시 왜율 1% 이하로 하드웨어적 성능도 우수함


참고: 오디오 마니아 바이블
오디오 도락 입문
  • ?
    [레벨:1]도라미 2012.09.09 22:47
    댓글
  • ?
    [레벨:0]홀릭 2014.06.17 01:21
    전원부 분리형이라고 꼭 전원부의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닌데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