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721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Knowledge_picture-mic.jpg



1) 측정용 마이크?

 

RTA나 음향기기를 측정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다들 측정용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과거에는 100만원 이상의 고가의 마이크가 많았지만 현재는 10~30만원선 사이에서도 괜찮은 성능의 제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마이크에 비해서 넓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서 가청 주파수인 20Hz~20kHz의 신호를 모두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저렇게 대역폭이 넓다고 해서 측정용 마이크라는 것은 아닙니다.

 

 

2) 그렇다면 측정용 마이크와 일반 마이크는 뭐가 다를까요?

 

측정용 마이크는 일반 마이크와 달리 특정 대역의 강조 없이 전대역에 있어서 평탄한 특성을 가집니다.

 

일반 마이크의 경우 목적에 따라 특정 부분이 강조되어 있거나 다른 대역을 감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측정 마이크의 지향성 역시 무지향성으로 방향에 관계없이 평탄하게 소리를 입력 받습니다.

 

그러면 실제 제품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슈어(Shure)의 SM58의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shure_sm58_fr_karoan.jpg shure_sm58_spec_karoan.jpg

 

 

주파수 특성이 평탄하지 않고 일부가 강조되어 있으며, 대역폭도 좁습니다. 특히 100Hz 이하의 저음과 10kHz 이상 고음은 제대로 입력받을 수도 없군요.

 

지향성의 경우에도 일정 영역으로 치우쳐져 있어서 고르지 못합니다. 목적에 맞는 사용용도로는 모를까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얻기에는 여러모로 부족합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측정용 마이크는 어떨까요?

 

이 제품은 보급형 측정용 마이크인 audix의 TR40입니다.

 


 audix_tr40_karoan.jpgaudix_tr40_spec-1_karoan.jpgaudix_tr40_fr_karoan.jpg

일반 마이크와 비교해 봤을때 확연한 차이가 드러날 만큼 주파수 특성이 평탄하고 지향성이 균일합니다. 사람의 가청 주파수인 20Hz~20kHz의 신호를 큰 변화 없이 모두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측정 프로그램인 스마트(Smaart) 라이브에서도 이 제품을 추천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저도 사용하고 있는 베링거의 ECM8000입니다.

 ecm8000-1_karoan.jpgecm8000_karoan.jpg

 

역시 20Hz~20kHz의 전구간이 거의 평탄한 편이며 지향성도 균일합니다. 현장의 음향 엔지니어 분들이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패키지로 묶어서 나오는 RTA 시스템에 기본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측정용 마이크라고 한다면 이 글에서 언급된 이 두 제품의 정도의 성능은 보여주어야 합니다. 가끔 이름만 RTA용 마이크로 나오는 것이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3) 선택은 자신에게 맞게

 

과거에는 측정용 마이크하면 주로 굉장이 고가의 장비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저렴해진 가격과 뛰어난 성능을 가진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고가형 제품과 보급형 제품에 차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상위 모델들이 굉장히 억울한 일이지요.

 

가격에 맞는 뛰어난 성능으로 선호하는 제품으로 Earthworks라는 메이커의 M30이 있습니다. 테크니컬 데이터를 보면 굉장히 평탄하고 신뢰성 높은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은 100만원을 넘어가며 프로용 장비로 많이 선택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굳이 비싼 장비를 구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RTA를 통해 소리를 보정하는 정도라면, 저렴한 보급형 제품들만 사용해도 충분히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주 저렴한 제품은 6~7만원 수준에서 300만원이 넘어 가는 아주 고가형 장비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자신의 용도와 환경에 알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측정 마이크는 보통 테크니컬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으니, 참조해보시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원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정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보컬용이나 스피치라면 측정용 마이크보다 일반 마이크가 더 적당합니다. 측정용 마이크는 RTA나 레코딩, 계측등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측정용 마이크는 작동시키기 위해 팬텀파워의 공급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인 PC의 사운드 카드에서는 팬텀파워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앰프, 또는 믹서에서 팬텀파워를 지원하는지 미리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측정용 마이크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를 도와드렸기를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칩니다.

 

  • profile
    [레벨:7]id: HIZAKIHIZAKI 2012.09.16 20:03
    몰랐던 부분을 알게하는 유용한 정보입니다.
  • ?
    [레벨:1]Planar 2014.12.03 22:01
    30Hz 이하 초저음은 제대로 입력받지 못 하더라구요..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