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255 추천 수 0 댓글 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Sony_SRS-BTV25.jpg




intro.jpg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소니에서 출시한 신제품 블루투스 스피커 SRS-BTV25입니다. 본격적인 스피커 대용 제품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기 보다는 어디까지나 무지향성이라는 특성과 작은 크기라는 장점을 활용한 기능성 스피커입니다. 따라서 본격적인 음악감상 전용의 역할이라기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을 확장해주는 역할이 아닐까 하네요. 거기에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니 여러가지 이점도 있지요. 무지향이라는 특성과 소니 브랜드를 눈여겨 보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신다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재미있게 살펴볼만한 것 같습니다.

 

 

먼저 공식 사이트인 소니 스토어(http://www.sonystyle.co.kr/)에서 가져온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spec.jpg

 

 

그리고 기본적으로 SCL은 하이파이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리뷰 기준을 통해 일관성을 추구합니다. 리뷰기준에 관한 사항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oduct-view.jpg 

* 제품의 디테일 사진이 다량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보고 계시다면 데이터 사용량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DSC04983.jpg DSC05053.jpg DSC05054.jpg DSC05056.jpg DSC05066.jpg DSC05068.jpg DSC05070.jpg DSC05074.jpg DSC05081.jpg



제품의 기본적인 디자인은 굉장히 귀엽습니다. 마치 공을 연상시키는 동글동글한 구슬같은 디자인이네요. 바닥부를 제외하고는 둥근 곡선이기 때문에 옆으로 굴리면 정말 잘 굴러갑니다.  성인 남자의 한손에 딱 잡히는 정도로 대략적인 크기는 핸드볼용 공보다 조금 작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지향성을 위해 다소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인 유닛이 정면을 향해 소리를 보낸다면 SRS-BTV25는 가운데 있는 확산판을 향해 소리를 보냅니다. 아래위의 진동판에서 소리를 받은 팽이 모양의 확산판은 원형으로 넓게 소리를 뿌리는데, 유닛의 위치상 아랫면이 우퍼의 중저음을 확산하고 윗면이 트위터의 고음을 확산합니다. 연결은 블루투스 2.1+EDR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아날로그 라인인을 통한 연결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SRS-BTV25는 기본적으로 모노 사운드입니다. 무지향성 사운드를 위해 상하 유닛 배치를 만들어내었기 때문에 공형태의 스피커의 구조상 스테레오 사운드가 될 수 없습니다. 스테레오 멀티 페어링 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굳이 스테레오로 쓰고자 한다면 2개를 사서 아날로그 연결로 사운드 카드에서 나눠주는 L,R 신호를 따로 받아야 합니다. 애초에 스테레오를 통한 정밀한 음악 감상용이라기 보다는 스피커를 설치하기 불편한 공간에서 간편하게 듣기위한 기능성 제품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또 이제품은 측면 하단에 USB 포트가 있는데 이 포트는 PC와의 연결이나 파워를 공급 받는게 아니라, 반대로 파워를 공급하기 위한 것입니다. SRS-BTV25는 배터리 없이 오직 AC 어댑터를 통해서 구동이 되는데, 측면의 USB 포트에 전원을 공급하여 스마트폰을 사용시 충전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도킹 형식도 아니고 연결 어댑터도 별매라 실용성이 아주 높지는 않습니다.)







sound.jpg


| 제품의 기본 특성

Sony_SRS-BTV25-Measurement.jpg
<FR 그래프. 우측으로 갈수록 고음입니다.>


| 전체적인 소리의 느낌과 밸런스

이제품은 작은 사이즈의 기능성 스피커로 생각하면 의외로 재생대역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스피커의 경우 작은 유닛으로 재생대역을 넓게 형성하기 어렵운데 SRS-BTV25는 에어덕트의 보강을 받긴 하지만 생각보다 넓은 영역을 표현해줍니다. 또한 모노사운드로 음악의 전달력을 중점적으로 생각한듯 중역 부분이 강조되어 있으며 고음역의 표현이 약해 소리는 다소 어두워집니다.  

 

그리고 무지향성 스피커의 전방위 표현력을 확인해보기 위해 정면과 함께 좌우 45도의 측면재생도 측정해보았습니다. 녹색 그래프가 정면이고 붉은색과 파란색 그래프가 좌우 45도를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전체적인 특성은 비슷하며 좌우가 대칭적으로 변합니다. 에어덕트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까지 포함하면 무지향에 가까운 광지향성 재생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고음의 표현과 해상력

SRS-BTV25의 고음표현은 약한편입니다. 소형 스피커의 경우 트위터를 사용한 고음표현은 비교적 잘이루어지는 편인데, 이 제품은 반사판을 통한 고음의 확산이 일어나기 때문에 고음의 방향성이 흩어져서 약하게 된 것 같습니다. 대역자체의 재생은 되고 있지만, 양적인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음의 에너지감을 또렷하게 느껴지지 않아 섬세하고 날카로운 소리들이 둥글어집니다. EQ로 고음을 좀 더 올리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 저음의 표현과 다이나믹스(Dynamics)

SRS-BTV25은 소형 스피커의 특성상 넓은 대역의 저음표현이 원활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작은 유닛 크기를 고려해본다면 비슷한 제품군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잘 나와주는 편입니다. 거기에 에어덕트를 통해 저음을 보강해주기 때문에 어지간한 소형 스피커급에서는 아주 준수한 표현력을 보여준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이 제품에는 베이스 부스트 기능이 있는데, 이 베이스 부스트는 저음의 대역폭이 늘어나기 보다는 주로 에어덕트 쪽의 출력을 높여 저음의 양을 추가하는 정도입니다.

 

소리 크기에 대한 표현력(다이나믹스)은 크고 힘찬 소리에서 작고 섬세한 소리의 표현을 나타냅니다. SRS-BTV25는 다소 고음의 양이 작고 중역이 약간 강조된 형태의 소리입니다. 전반적인 표현력은 거칠지 않고 부드럽게 이어지지만, 상대적으로 고음의 포인트가 약하기 때문에 선명하면서 섬세한 느낌은 다소 약하게 됩니다.






record.jpg 

*일반적인 음반을 통한 청취 감상으로 이 부분은 필자의 주관이 다소 강하게 반영됩니다. 따라서 가볍게 받아들이시거나 생략하셔도 됩니다. 

2-tile.jpg



이번에는 테스트 음원이 아닌 일반 음반을 대상으로 청취를 하여 감상을 나타내보겠습니다. SRS-BTV25은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 사운드 재생이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의 공간감을 형성할 없다는 것을 감안하여 음원의 전달력을 중점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음의 양이 약간 부족하여 약간 어두운 소리가 되기 때문에 고음역의 포인트와 섬세함이 중요한 음원 보다는 심플한 구성을 가진 가요와 어쿠스틱 앨범, 굵은 톤의 재즈가 잘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복잡한 하모니를 섬세하게 구현해야하는 오케스트라의 스케일을 표현하기에는 다소 힘겨워 보였으며 날카롭게 폐부를 찌를 스피디한 락과 메탈의 표현은 다소 순해지는 한편, 발라드의 보컬음은 강조되어서 가깝게 느껴졌으며 어쿠스틱 악기들의 부드러운 울림과 짙은 보컬의 비트는 제법 괜찮게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공간감의 표현을 할 수 없어 정밀한 입체감을 가진 레베카 피존의 스패니쉬 할럼 같은 곡의 매력은 다소 아쉽게 되네요. 하지만, 무지향성을 추구하는 스피커 답게 리스닝 영역을 아주 넓게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고정된 장소가 아닌 다소 움직이면서 음악을 들어도 큰 편차가 생기지 않는 점은 좋습니다.








outro.jpg 


DSC05094.jpg



블루투스 스피커라는 이제는 익숙한 스피커에 무지향성을 넣은 기능성 스피커라고 정리가 되는군요. 귀여운 외관과 넓은 청취영역을 형성하는 무지향성 특성으로 음악을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좀 더 소리를 추구해 보자면 스테레오 사운드와 고음의 부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순수한 리스닝 파트라기 보다는 거실이나 주방등에서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음악의 BGM을 넓게 듣고자 한다면 꽤 유용한 제품입니다. 약간 애매한 가격대만 제외한다면 리스닝 환경을 꾸미기 힘든 곳에서 사용할 서브 스피커 제품을 찾아볼 때 이것도 나름대로 매력을 가지지 않을까 하네요.

 

 

제품 가격: 13만원대




report.jpg 


*아래의 별점은 제품 특징과 청감결과에 따른 필자의 대략적인 소감이지 절대적인 점수치가 아닙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tar.jpg


넓은 스팟, 다음 버전에서는 스테레오 멀티 페어링을 지원해주세요. 약간 부담되는 가격대?



color_line-check40.jpg       Purple Line 

>>>컬러 라인 리스트 안내<<<


  • profile
    [레벨:5]id: SILVEREARSSILVEREARS 2012.12.05 13:58
    가격은 꽤 나가는데 살~짝 아쉽긴 하네요
  • profile
    [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2012.12.06 02:23
    개인적으로는 롤리2를 기대해봅니다.
  • profile
    [레벨:6]id: 발짐발짐 2012.12.06 20:40
    처음 보고 휴대용 스피커치고 상당히 괜찮군~ 했는데 마지막 사진을 보니 생각보다 엄청 크네요. ㅎㅎㅎ
  • profile
    [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2012.12.06 23:59
    핸드볼용 공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더군요.

    성인 남자의 한손에 쏙 들어와요~
  • ?
    [레벨:0]김진우 2014.04.30 18:59
    이번에 프리미엄 블루투스 스피커 SRS-X시리즈가 출시되었더군요.

    69만원의 최상위 모델 X9은 소리가 상당히 좋을 것 같았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한 번 리뷰해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 profile
    [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2014.04.30 21:24
    소니 담당자분께 요청해 보겠습니다. ^^

  1. 캔스톤(Canston) F&D R224 액티브 스피커 리뷰 (+측정)

    Date2014.03.06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9548
    Read More
  2. 소니(Sony) SRS-BTV25 무지향성 블루투스 스피커 리뷰 (+측정)

    Date2012.12.05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6255
    Read More
  3. 소니(Sony) SRS-BTV25 무지향성 블루투스 스피커 프리뷰

    Date2012.11.22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3331
    Read More
  4. 로지텍(Logitech) Z520 와이드 스팟 스피커 리뷰 (+측정)

    Date2012.10.12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3911
    Read More
  5. 필립스 도킹 오디오 DCM105 스피커 리뷰

    Date2012.09.21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3579
    Read More
  6. 엑스기어(Exgear) XGS953 포터블 스피커 리뷰 by SCL

    Date2012.09.06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479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