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040 추천 수 1 댓글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Z520-2.jpg



intro.jpg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PC 주변기기의 명가인 로지텍에서 새롭게 발매한 PC 스피커인 Z520입니다. 일반적으로 종래의 PC 스피커라고 하면 5만원 이하의 저가형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PC가 본격적인 사운드 재생 장치로 자리잡지 않았던 이유가 컸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최근 디지털 음원의 발달과 올인원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을 무기로 PC를 메인으로한 음향 감상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고성능의 PC스피커를 요구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서 고급형 PC 스피커가 발매되기 시작했습니다. 


고급화 되는 PC 스피커는 크게 두 종류로 하나는 종래의 하이파이 오디오 스피커 제조사가 PC 스피커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PC 제품 제조사들이 고급형 제품을 발매하는 것입니다. Z520 같은 경우는 후자로 PC 주변 기기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로지텍이 좀 더 본격적인 고성능 PC 스피커를 발매한 것입니다. 특히, 스피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유효한 청취 범위에 대한 부가 기능을 탑재했다는 것이 주목할만 하지요.


먼저 공식 사이트인 로지텍(http://www.logitech.com)에서 가져온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spec.jpg



그리고 기본적으로 SCL은 하이파이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리뷰 기준을 통해 일관성을 추구합니다. 리뷰기준에 관한 사항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oduct-view.jpg 

* 제품의 디테일 사진이 다량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보고 계시다면 데이터 사용량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DSC04025w.jpg 


DSC04026w.jpg 


DSC04029w.jpg 


DSC04033w.jpg 


DSC04048w.jpg 


DSC04050w.jpg 


DSC04052.jpg 


DSC04067.jpg 


DSC04068.jpg



Z520의 기본적인 구조는 유선형으로 휜 사각뿔 모양입니다. 책상위에 올려두고 사용하는 PC 스피커들은 보통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가 귀보다 아래 위치에 오기 마련인데, 트위터가 정면으로만 향한다면 직선성이 강한 고음은 사람의 귀에 명료하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전달 반경이 넓은 값비싼 하이파이 스피커 마저 트위터의 위치를 사람의 귀의 위치와 맞출 것을 권하기 때문에, Z520에서는 각도를 비스듬하게 올려서 트위터의 전달 방향을 조절한 것 같습니다. 


Z520의 특별한 하드웨어 사양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후면 트위터 입니다. 트위터는 고음을 담당하는 작은 유닛으로 메인 유닛에서 모자라는 고음력을 보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이 트위터의 고음은 직진성이 강하기 때문에 범위가 좁고 방향이 한정적이라서 청취 범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Z520은 이러한 트위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후면에 트위터를 탑재해 반사음을 만들어냄으로써 좀 더 넓은 스윗 스팟을 형성하려고 한 의도로 보입니다. 






product-point.jpg 


DSC04053.jpg 


Z520의 360도 사운드와 와이드 스윗 스팟(Sweet Spot)

로지텍 Z520은 360도 사운드라는 테마를 가진 기능을 탑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 360도 사운드란 것이 전말로 360도에 동일한 소리를 전달 하는 것은 아니고 일반적인 스피커 보다 좀 더 넓은 범위의 청취범위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청취 범위는 보통 스윗 스팟이라고 하는데 2개 이상의 스피커의 소리가 모여서 형성되는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스윗 스팟이 넓을 수록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청취 공간의 크기가 넓어진다고 할 수 있지요.

 

R-sound-1.jpg


2채널 스피커에 있어서 유효 청취 범위는 트위터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트위터에서 재생되는 고음은 저음과 다르게 직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향이나 범위가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하이파이 스피커에 사용되는 값비싼 고급 트위터가 아니라면, 형성할 수 있는 유효 청취 범위인 스윗 스팟은 작습니다. Z520은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책으로 360도 사운드 시스템 시리즈에서는 후면 트위터를 채택했습니다. 완전한 무지향성 스피커가 아니더라도 후면 트위터의 반사음을 통해 와이드 스윗 스팟을 형성하려는 의도지요.


위의 이미지는 방안과 스피커를 간소화 시켜서 표현한 것입니다. 위의 일반 스피커는 앞면으로만 소리가 재생되기에 스윗 스팟이 한정적이고 고정적이지만, 아래의 Z520은 후면의 트위터가 뒤쪽의 벽을 반사하여 좀 더 넓은 방향에서 고음을 받도록해서 스윗 스팟을 크게 형성하는 것 입니다. 또한, 정면 외의 방향에서도 소리를 받기 때문에 약간의 입체감의 효과도 가지지요.








sound.jpg


| 제품의 기본 특성


logitech_z520-mid+tw.jpg

<FR 그래프. 우측으로 갈수록 고음입니다.>


미드레인지 유닛과 트위터의 고음을 합친 Z520의 전체적인 측정 그래프입니다. 기본적으로 저역과 고역이 강조되는 V자 형태의 모습입니다. 다소 놀라운 점은 Z520은 베이스 우퍼도 덕트도 없는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제법 저음의 양이 많습니다. 하이파이 스피커처럼 아주 낮은 극저역은 없지만, 스펙에 기록된 70Hz 까지의 저음이 재생됩니다. 


logitech_z520-mid+tw+btw.jpg

<FR 그래프. 우측으로 갈수록 고음입니다.>

 

직접음이라기 보다는 반사음으로 재생되는 후면 트위터의 고음 재생 그래프입니다. 붉은색의 선이 후면 트위터입니다. 앞쪽에 있는 트위터와 거의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면 트위터의 고음은 뒤쪽의 벽에 반사되어서 넓은 청취 범위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소리의 입체감에 기여합니다.




| 전체적인 소리의 느낌과 밸런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V자형의 저음과 고음이 강조된 모습입니다. PC 스피커의 특징상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을 위한 세팅의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저음에 의한 마스킹(Masking)이 그다지 강하지 않고, 또렷하게 솟아오른 고음역의 표현으로 인해서 어두운 느낌이 아니라 조금 밝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2채널의 작은 스피커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대역폭이 상당히 괜찮게 재생되는 것이 돋보입니다.

   

| 고음의 표현과 해상력

로지텍 Z520의 고음은 선명한 편입니다. 중역에 비해 조금 강조되어 있는데, 아주 과도한 느낌은 아닙니다. 맑고 투명한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저음에 묻히지 않고 밝고 선명한 느낌으로 재생되고 있습니다. 세밀한 현악기의 터치감은 약간 눌리는데 아주 거칠거나 딱딱한 느낌은 아니고 일정 수준 이상의 매끈한 표현력을 보여주네요. 

 

| 저음의 표현과 다이나믹스(Dynamics)

크기가 작은 소형 스피커의 경우 보통 저역 재생에 있어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게 됩니다. 큰 유닛을 사용하는 것이 저역의 재생에 유리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2채널 스피커의 경우는 덕트를 내장해 덕트의 울림을 통해 저음을 보충합니다. 이 덕트는 보통 후면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설치 장소에 따라서 저음양이 달라지게 되므로 환경에 영향을 받게됩니다. 그러나 Z520은 2채널 스피커에 덕트를 채용하지 않았는데도 상당한 저음을 출력합니다. 덕분에 덕트 채용으로 인한 환경의 영향 없이 어느 곳이나 편하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소리 크기에 대한 표현력(다이나믹스)은 크고 힘찬 소리에서 작고 섬세한 소리의 표현까지 큰 무리없는 재생을 보여줍니다. V자 형태의 소리라서 저음과 고음이 좀 강하게 울리는 느낌이 있지만 탁한 느낌은 아닙니다. 그리고 소형 유닛의 한계상 극저음이 조금 약해서 저역이 약간 퍼지지만 고음의 잘 받혀주고 있기 때문에 둔한 느낌으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record.jpg 

*일반적인 음반을 통한 청취 감상으로 이 부분은 필자의 주관이 다소 강하게 반영됩니다. 따라서 가볍게 받아들이시거나 생략하셔도 됩니다. 

2-tile.jpg



이번에는 테스트 음원이 아닌 일반 음반을 대상으로 청취를 하여 감상을 나타내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Z520의 소리는 약간 밝은 느낌의 경쾌한 음악이 잘 아울립니다. 극저역의 한계 때문에 스네어의 딱딱 끊어치는 감각이 살짝 부족하지만, 양 많은 중저음을 뚫고 올라오는 또렷한 심벌즈 소리가 잘 어울립니다. V자 형의 소리긴 하지만, 중역대가 많이 물러선 느낌은 그다지 느껴지지 않고 활동적인 건반음의 표현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나옵니다. 아주 섬세한 현악기의  빠른 변화는 약간 아쉽지만, 부드러운 맛이 있고 통기타의 금속성 현울림도 깔끔하게 나타납니다. 확실히 저가형 PC 스피커의 아쉬운 점을 채워주는 듬직한 모습을 보여주는군요. 취향에 따라서 EQ만 약간 넣어준다면, 음악감상용으로도 괜찮은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outro.jpg 


DSC04073.jpg


Z520은 로지텍의 360도 사운드 스피커 시스템의 최상위 기종으로 후면 트위터를 장착하여 와이드 스윗 스팟을 추구하는 제품입니다. 비록 완전한 무지향성 스피커라고는 할 수 없지만, 하이파이 스피커에 비해서 여러가지 한계점이 많은 데스크용 컴팩트 스피커에서 나름대로 효용성을 추구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C 스피커에서도 점차 고급화 되고 다양화 되어 가는 모습이 잘 나타나는 모델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제품 가격: 12만원대




report.jpg 


*아래의 별점은 제품 특징과 청감결과에 따른 필자의 대략적인 소감이지 절대적인 점수치가 아닙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tar.jpg


소형 스피커 치고는 나름 분발한 느낌. 하지만 체급을 극복하진 못함.


color_line-check40.jpg       Green Line 

>>>컬러 라인 리스트 안내<<<


  • profile
    [레벨:4]id: 김문규[개혁]김문규[개혁] 2012.10.12 20:06
    오호 저역과 고역만 깍아주는 EQ사용한다면 딱 적당할 듯 보이는데요?ㅎㅎ
  • ?
    [레벨:4]heo 2012.10.12 20:40
    오 괜찮군요 잘보고 갑니다~
  • profile
    [레벨:7]id: HIZAKIHIZAKI 2012.10.13 10:28
    소쿨~
  • ?
    [레벨:1]Hue' 2012.10.14 14:59
    그...글쎄요 요건.. 12만원 값은 못하는 것 같습니다..OTL

  1. 캔스톤(Canston) F&D R224 액티브 스피커 리뷰 (+측정)

    Date2014.03.06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9800
    Read More
  2. 소니(Sony) SRS-BTV25 무지향성 블루투스 스피커 리뷰 (+측정)

    Date2012.12.05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6304
    Read More
  3. 소니(Sony) SRS-BTV25 무지향성 블루투스 스피커 프리뷰

    Date2012.11.22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3358
    Read More
  4. 로지텍(Logitech) Z520 와이드 스팟 스피커 리뷰 (+측정)

    Date2012.10.12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4040
    Read More
  5. 필립스 도킹 오디오 DCM105 스피커 리뷰

    Date2012.09.21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3605
    Read More
  6. 엑스기어(Exgear) XGS953 포터블 스피커 리뷰 by SCL

    Date2012.09.06 By[레벨:50]id: sclibrarysclibrary Views482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E Login